[학습법] 3모 대비 문제풀이 시리즈(5)

경희대학교 경영학과 이경준 마스터
등록일 :
2024.02.18
|
조회 :
11,642
안녕하세요! 오늘은 두 문제를 풀어드리겠습니다. 오늘 풀 문제는 15번과 11번 문제입니다. (둘 다 오답률 50.7%로 오답률 공동 5위입니다.)
먼저 15번 문제부터 보시겠습니다. 
image


15번 문제풀이의 순서입니다. 
1, 갑국의 기회비용을 구한다.
2. 갑국의 비교우위 재화를 구한다. 
3. 문제의 힌트와 1,2의 과정을 통해 답을 구한다.


갑국의 기회비용부터 구해보겠습니다. Y재의 최대생산량은 50개 X재의 최대생산량은 100개네요. 그럼 X재 하나의 생산비용은 Y재 0.5개고 Y재 하나의 생산비용은 X재 2개네요. 이제 갑국의 비교우위 재화가 무엇인지는 쉽게 보이죠? 갑국의 X재 생산의 기회비용이 을국의 X 생산의 기회비용보다 작기 때문에 갑국의 비교우위 재화는 X재입니다. 

이제 선지를 보겠습니다. 
① X재 1개 생산의 기회비용은 갑국이 을국보다 크다. 
갑국의 X재 1개 생산의 기회비용은 Y재 0.5개, 을국의 X재 1개 생산의 기회비용은 Y재 1개입니다. 따라서 오답. 

② 갑국은 Y재 생산에, 을국은 X재 생산에 절대 우위가 있다. 
을국의 최대생산량을 모르죠? 참거짓 판단이 불가능해 오답입니다. 라고 하면 안 됩니다!!
문제에 양국 모두 서로 다른 재화 생산에 절대 우위를 갖는다고 했죠? 만약 갑국이 Y재 생산에 절대우위를 갖고 을국이 X재 생산에 절대 우위가 있다고 한다면 문제 자체가 모순되어버립니다. 을국의 기회비용은 X재 한 개당 Y재 하나이기 때문에 만약 을국의 X재 최대생산량이 200개라면 Y재 최대생산량도 200개가 됩니다. 따라서 을국은 X, Y재 모두 절대 우위를 갖게 되죠. 그렇기에 갑국은 X재 생산에, 을국은 Y재 생산에 절대 우위를 갖게 됩니다.  

③ X재와 Y재가 5 : 2의 비율로 교환되었다. 
교역비를 구해볼까요? 갑국은 X재를 수출, Y재를 수입합니다. A점을 보시면 갑국은 X재 50개를 주고 Y재 30개를 가져옵니다. 5;3의 비율이네요. 따라서 오답. 

④ 을국의 교역 후 Y재 소비량은 20개보다 많다. 
을국의 Y재 최대 생산량은 50개보다 많고 교역을 통해 갑국에 Y재 30개를 줬죠? 그럼 을국의 Y재 소비량은 20개보다 많을 수밖에 없네요. 따라서 정답

⑤ 을국의 X재 1개 소비의 기회비용은 교역 전보다 교역 후가 크다.
 문제의 조건에서 양국 모두 교역을 통해 이익을 얻었다고 했죠? 양국 모두 이익을 얻는 교역을 할 경우 비교우위 재화의 기회비용은 상승하고 비교열위 재화의 기회비용은 하락합니다. 따라서 을국의 비교열위 재화인 X재는 교역 후에 기회비용이 하락하게 됩니다. 


경제를 처음하시는 분들이 무역문제를 많이 무서워하시는데 무역문제는 양치기만 많이 하셔도 웬만한 문제는 푸실 수 있으시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11번 문제 바로 풀어보겠습니다. 
 image

문제풀이의 순서입니다. 
1. (가)를 구한다
2. 선지를 본다. 

개념이라 설명할 게 별로 없네요. (가)는 이전 소득 수지죠? (가)를 구했으니 바로 선지 보겠습니다. 
① (가)에 갑국 거주자의 해외여행 경비가 포함된다. 
해외여행 경비는 서비스 수지입니다. 

② 2021년에 비해 2022년 갑국의 수출액은 감소하였다. 
함정 선지입니다. 경상수지 흑자 규모가 줄어든 것이지 수출액이 줄어들었다고 판단할 근거가 없습니다. 수출액이 늘어도 수입액이 더 많이 늘면 상품 수지는 악화됩니다. 따라서 상품 수지 흑자 규모 감소만 보고 수출액이 줄었다는 판단을 하긴 어렵습니다. 

③ 2022년 갑국 거주자의 외국 채권에 대한 투자액이 포함되는 항목은 적자이다. 
최근 평가원에서 보기 쉽지 않은 선지입니다. 외국 채권에 대한 투자액은 금융계정에 포함됩니다. 금융 계정은 상품, 서비스, 본원, 이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즉, 금융계정은 경상수지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3번은 오답입니다. 

④ 2021년과 달리 2022년에 해외 무상 원조 금액이 포함되는 항목은 적자이다. 
해외 무상 원조 금액이 포함되는 항목은 이전 소득 수지죠? 이전 소득 수지는 21년에 적자  22년에 흑자였네요. 따라서 오답. 

⑤ 2021년과 2022년의 해외 지식 재산권 사용료가 포함되는 항목의 흑자액은 동일하다. 
해외 지식 재산권 사용료가 포함되는 항목은 서비스 수지입니다. 서비스 수지의 흑자액은 21, 22 둘 다 20억 달러네요. 따라서 정답입니다. 



경상수지..! 개념이 헷갈리는 파트죠. 저는 지식 재산권 사용료가 서비스인지 본원인지 많이 헷갈렸던 기억이 있네요. 
아 참고로 금융계정을 오늘 처음 보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 수특 경상수지 파트에 나와 있으니 한번 읽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다른 3모 문제들은 오답률 50%를 넘는 게 없어서 다음부턴 4모 문제들을 풀어드릴 예정입니다만 3모 문제 중에 풀이를 원하시는 문제가 추가로 있으시다면 댓글로 말씀해주세요. 또한 3,4모 문제가 아니더라도 풀이 원하시는 문제들은 댓글에 남겨주세요. 추가로 문풀 QCC를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경제
  • 3모
  • 문풀
  • 수능경제
마스터
경희대학교 경영학과 이경준 마스터
등록

- 300자 이내로 작성해주세요. - 댓글(답글 포함)은 한 게시물 기준 하루에 3개까지 작성 가능하며, 삭제한 댓글도 작성한 댓글로 간주합니다.